열무의 효능과 좋은 열무 고르는 방법

개요

열무는 ‘어린 무’라는 뜻인데 원래는 ‘여린 무’라는 말에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100g 당 14kcal의 칼로리가 낮은 저열량, 알카리성 식품이다. 비타민C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사포닌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는 매우 우수한 우리의 식품이다.

열무의 효능

눈 건강에 좋다

눈 하면 베타카로틴이라는 말이 있다. 열무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백내장 예방, 야맹증 예방, 시력 보호 효능 등 안구에 상당히 좋다.

피로 회복 개선

열무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을 개선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완화 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

면역력이 올라간다

보통 면역력 하면 항산화 작용이다. 열무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신체의 면역력을 올려준다.

소화가 잘된다

열무에는 전분 분해 효소가 풍부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준다.

혈관 건강을 지켜준다

열무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칼륨이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여 고혈압을 예방해주고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혈관의 탄력을 조절해주어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준다.

항암 및 항염증 작용

열무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인삼에도 주요 성분으로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항암, 항염 작용이 굉장히 우수하다고 한다. 그리고 체내의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항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이소토시아네이트가 들어 있다.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다

95%라는 엄청난 수분함량과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변비에 도움을 준다. 열무에 들어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돕고 찌꺼기들을 잘 배출해주며 포만감 또한 우수하고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은 식품이다.

변힐에 좋다

철분과 엽산이 함유 되어 있어서 빈혈 예방이 도움이된다. 보통 빈혈이 있다라고 하면 철분이 부족하다는 말이 있다.

뼈건강에 좋음

칼슘이 풍부한 열무는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뼈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노년기의 약해진 뼈에도 골밀도에 도움을 준다.

피부 건강

열무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콜라겐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 잡티 등을 제거해준다.

좋은 열무 고르는 방법

좋은 열무는 줄기를 눌렀을 때 수분이 충분하여 톡하고 터지는 신선한 열무인지 확인을 하고 열무가 작고 날씬한 어린 열무인지 확인을 한다.

재배 후 보관을 오래한 열무의 경우 수분이 증발하여 줄기가 질기고 풋내가 날 수가 있다.

그리고 줄기가 너무 가늘면 빨리 무르게 되므로 도톰한 줄기인지 보고 연두색을 띄는 것이 건강하고 너무 자란 열무 즉 늙은 열무는 털이 많고 단단하여 피하는 것이 좋다.

최근 거래되는 열무의 도매 가격 참고

전국의 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열무”의 경매 시세 정보가 매일 올라온다.

[바로가기] 열무(일반) 전국 도매시장 시세 정보